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기록적인 유동성장세에서 실적장세로

 

 

 

 
2008년 이후 고점 추세의 연장(저항선)을 4번째 시도만에 돌파했다. 그리고 이날(2020년 마지막날) 종가는 장기추세의 중간위치가 된다.

 

 

 

코스닥은 이미 중심을 돌파해서 다음 추세대로 향하고 있다.

 

2021년 새해는 유가상승과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의 가속화가 일어나는지 여부. 이에 따른 금리인상과 긴축 실행. 가까이는 3월 공매도재개등이 변동을 만들 인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환율은 추세를 깨면서 이제 1100원은 저항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수급측면에서는 MSCI선진지수 편입여부와 토지보상금등의 유입가능성이 기대된다. 

 

기술적으로는 지난 1년간 보여준 하락 이후 상승은 제법 큰 이격을 발생시켰기 때문에 이 부분을 염두한 투자가 중요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와 이로인한 비정상적인 유동성이 지난 1년간 쉬운 수익을 안겨주었다면 코로나 이후의 세계는 실적에 좀 더 촛점을 맞춘 흐름으로 갈 것이며 시장이 이동할 때 오는 변동과 리스크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카카오톡(https://open.kakao.com/o/gmm2Vzu)

 

 


올댓 칼럼은 국내외 시장에 대한 글을 올립니다. 기사나 다른 분들의 좋은 글들도 소개합니다. 따라서 여기 올라오는 글은 시장을 판단하는 기준이 아닌 주관적인 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외부 글이나 기사 소개가 아닌 글은 제가 작가가 아니며 칼럼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도 못하고 따라서 정제되지 않은 글이 많으니 양해를 바랍니다. 

 

카카오톡 참여하기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