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음위기. 인플레이션과 뒤따라 올 위험

 

 

 

코로나19의 확진자증가율이 소수점 둘째자리수 전후까지 내려온지 2주가 넘어가고 있다. 중국의 경우를 고려할 때 5월 말부터는 발생 전 생활로 대부분 돌아가지 않을까 예상한다. 전세계 증가율도 일 주일전에 비해 1.1% 줄었고 미국은 같은기간 2%가 줄었다. 추세로 볼 때 1%이하로 내려오는 시기는 5월 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탈리아와 이란은 2주 후면 우리나라 수준까지 내려올 것으로 보인다. 이런 추세를 바탕으로 예상해보면 6월에는 대부분 국가(정점을 지나서 내려온 국가들 기준)는 정상생활로 돌아올 것이다. 

 

 

 

 

 

코스피지수는 이 기간 V자 반등을 하면서 작년 8월 저점을 돌파하고 2018~2019년 하단부근까지 올라왔다.

 

 

 

유가 역시 급락하기 직전 수준까지 올라왔다. 이것이 이달부터 시작되는 유가감축 때문인지 아니면 지난 만기의 파생논리 때문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인플레이션은 수요증가 뿐 아니라 공급감소에 따라서도 일어난다. 그래서 다음 위기는 디플레가 아니라 막대하게 풀린 각국의 돈이 만드는 물가상승과 거대한 버블 그 이후의 유동성회수가 금리와 부채를 자극하면서 나올것이다. 그게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카카오톡(https://open.kakao.com/o/gmm2Vzu)

 

 


올댓 칼럼은 국내외 시장에 대한 글을 올립니다. 기사나 다른 분들의 좋은 글들도 소개합니다. 따라서 여기 올라오는 글은 시장을 판단하는 기준이 아닌 주관적인 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외부 글이나 기사 소개가 아닌 글은 제가 작가가 아니며 칼럼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도 못하고 따라서 정제되지 않은 글이 많으니 양해를 바랍니다. 

 

카카오톡 참여하기

홈페이지 바로가기